처음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ViewController.swift를 보면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구현되어 있다.
import UIKit
class ViewController: UIViewController {
override func viewDidLoad() {
super.viewDidLoad()
// Do any additional setup after loading the view.
}
}
import UIKit
UIKit 프레임워크를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기본 파일들을 읽어 들이는 부분이다. UIKit은 추후 자세히 알아보겠지만 앱 화면을 구성하는 데에 필요한 모든 객체들이 포함된 프레임워크다. 파운데이션 프레임워크와 함께 iOS 앱을 만들기 위해 꼭 필요한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class ViewController: UIViewController {
UIViewController라는 클래스를 상속받아 ViewController라는 이름의 새로운 클래스를 정의하는 내용이다. UIViewController 클래스는 UIKit 프레임워크에 정의되어 있는 클래스로서, 기본 뷰 컨트롤러를 구현하는 핵심 클래스이다. 뷰 컨트롤러를 정의하려면 반드시 이 클래스를 상속받거나 이 클래스를 상속받은 또 다른 클래스를 상속받아야 한다.
override func viewDidLoad() {
super.viewDidLoad()
// Do any additional setup after loading the view.
}
viewDidLoad()는 부모 클래스인 UIViewController 클래스에 정의되어 있는 메소드로, 뷰의 로딩이 완료되었을 때 시스템에 의해 자동으로 호출된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리소스를 초기화하거나 초기 화면을 구성하는 등, 처음 한 번만 실행해야 하는 초기화 코드는 대부분 이 메소드 내부에 작성하면 된다.
viewDidLoad()는 적절한 시점에서 시스템에 의해 자동으로 호출되는 콜백 메소드(CallBack Method)이다. 이처럼 iOS에서는 특정 시점에 처리해주어야 할 작업이 있다면 대부분의 경우 그 타이밍을 우리가 일일이 구현할 필요 없이, 미리 정의되어 있는 메소드를 찾아 재정의하거나 필요한 코드를 추가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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