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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S/SWIFT

[Swift] Chapter 02. 스위프트 처음 시작하기

by 원만사 2021. 10.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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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기본 명명 규칙


  • 변수, 상수, 함수, 메서드, 타입 등의 이름은 유니코드에서 지원하는 어떤 문자(한글, 한자, 영문, 숫자, 이모티콘 등등)라도 사용할 수 있다. 다만 다음과 같은 예외 경우는 사용할 수 없다.
    • 스위프트에서 미리 정한 예약어 또는 키워드
    • 해당 코드 범위 내에서 미리 사용되는 기존 이름과 동일한 이름
    • 연산자로 사용될 수 있는 기호(+, -, *, /)
    • 숫자로 시작하는 이름
    • 공백이 포함된 이름
  • 함수, 메서드, 인스턴스 이름은 첫 글자를 소문자로 사용하는 소문자 카멜케이스를 사용한다.
  • 클래스, 구조체, 익스텐션, 프로토콜, 열거형 이름은 타입의 이름이기 때문에 첫 글자를 대문자로 사용하는 대문자 카멜케이스를 사용한다.
  • 대소문자를 구별한다.

2.2 콘솔 로그


print() 또는 dump() 함수를 사용하여 콘솔 로그를 출력할 수 있다. print() 함수는 디버깅 콘솔에 간략한 정보를 출력해주는 반면, dump() 함수는 조금 더 자세한 정보를 출력해준다. print() 함수는 출력하려는 인스턴스의 description 프로퍼티에 해당하는 내용을 출력해주고, dump() 함수는 출력하려는 인스턴스의 자세한 내부 콘텐츠까지 출력해준다.

2.2.1 print() 함수

print 함수는 로그를 출력한 뒤 줄바꿈을 해주기 위해 줄바꿈 문자(\n)를 자동으로 삽입 해준다.

2.2.2 문자열 보간법(String Interpolation)

변수 또는 상수 등의 값을 문자열 내에 나타내고 싶을 때 사용한다. 문자열 내에 \(변수나 상수)의 형태로 표기하면 이를 문자열로 치환해서 넣는다. 문자열 보간법을 이용해 프로그래머가 원하는 문자열로 치환 하려면 변수나 상수 타입을 CustomStringConvertible 프로토콜을 준수하는 description 프로퍼티로 구현한다.

2.3 주석


프로그램 소스 코드에 정보를 남기는 목적으로 사용한다. 주로 코드를 다시 봤을 때 필요한 중요 메모나 다른 프로그래머에게 설명하기 위한 메모 등을 주석으로 남긴다.

2.3.1 주석 남기기

스위프트에서는 여러 종류의 주석을 달 수 있다. 주석을 Xcode의 퀵헬프 기능을 통해 볼 수 있게 하려면 마크업 문법을 사용해서 작성하면 된다.

한 줄 주석

슬래시 두 개를 사용하여 나타낸다.

/*
 코드 2-2. 한 줄 주석
*/

// 한 줄 주석의 사용

 

여러 줄 주석

슬래시와 별표를 사용하여 나타낸다.

/*
 코드 2-3. 여러 줄 주석
*/


/* 여러 줄 주석의 시작
이 줄도 주석으로 인식
주석을 끝낸다.  */

/*
한 줄만 주석을 달아도 된다.
*/

중첩 주석

스위프트에서는 여러 줄 주석 안에 여러 줄 주석 또는 한 줄 주석을 넣는 중첩 주석을 지원한다.

/*
 코드 2-4. 중첩 주석
*/

/* 여러 줄 주석 안쪽에
/* 추가로 여러 줄 주석을 포함할 수 있으며
// 그 안에 한 줄 주석을 추가하여도 무방하다.
*/ 
이 부분도 주석처리 된다.
*/

2.3.2 마크업 문법을 활용한 문서화 주석

변수, 상수, 클래스, 메서드, 함수, 열거형 등을 설명하고자 하는 경우 일정한 마크업 형식에 따라 주석을 작성하면 퀵헬프를 통해 그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중요한 차이는 문서화를 위한 한 줄 주석은 슬래시 세 개를 사용하고, 여러 줄 주석은 별표 두 개를 사용한다는 점이다.

자동으로 문서화 주석 코드 조각을 생성하려면 문서로 만들려는 요소(상수, 변수, 함수 등)에 커서를 위치한 후 Xcode 메뉴의 [Editor] → [Structure] → Add Documentation]을 선택한다.

2.4 변수와 상수


변수나 상수를 이용해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데이터를 메모리에 임시로 저장한다. 이때 변수와 상수는 특정 데이터 타입에 해당하는 값의 이름이다. 변수는 생성 후 데이터값을 변경할 수 있지만, 상수는 한 번 값을 설정하면 다음에 변경할 수 없다.

2.4.1 변수

var 키워드를 사용하여 변수를 생성한다. var [변수명]: [데이터 타입] = [값]의 형태로 선언한다. 변수를 생성할 때 데이터 타입은 생략할 수 있다.

변수를 생성할 때 데이터 타입을 생략하면 컴파일러가 변숫값의 타입을 추론하여 타입을 지정한다. 변수 또는 상수의 이름 뒤에 콜론을 붙이고 타입을 명시하는 것을 타입 지정(Type Annotation)이라고 한다.

2.4.2 상수

let 키워드를 사용해서 상수를 생성한다. let [상수명]: [데이터 타입] = [값]의 형태로 선언한다. 변수 생성과 마찬가지로 상수 생성 때도 데이터 타입을 생략할 수 있다.

상수를 사용하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가장 중요한 이유는 가독성이다. 상수는 변하지 않는 값이다. 그 때문에 상수로 값을 선언하면, 이후 코드에서 값의 변화가 없다는 사실을 주석이나 API 문서 등을 살펴보지 않고서도 직관적으로 알 수 있다.

또, 특정 값에 특별한 의미를 부여할 때 상수를 사용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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